사상이 생겨나고 사상으로부터 팔괘가 생기게 된다.” 라는 것이다.
즉, 도교적인 것이 송학에 미친 영향이라는 것은 개개의 개념의 기원이라든가 계승이라든가 하는 문제보다는 우주적인 것과 관련된 내용이라는 점이 중요하다. 우주적인 원리와 공감하려고 하는 감정은 아마 도사나 은자들 사이에
주자학은 관념적, 추상적이며 형이상학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다분히 불교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주희는 또한 맹자를 유교의 정통으로 삼아 공맹(孔孟)사상의 뿌리를 선명하게 부각시켰다. 특히 맹자의 성선설을 계승하여 사람의 본성은 악의 요소를 전혀 포함하지 않은 순수지선
사상, 유일 사상으로 신봉했던 조선사회에서 위정이란 정학인 주자학을 수호하는 것이고 척사란 이단인 불교, 도교, 양명학 등 주자학이외의 모든 종교 사전을 배격하는 것이었다. 조선후기 천주교 전래이후 위정척사론의 배격의 주요 대상은 이질적 서양문화였고 수호의 대상은 전통적 동양문화 곧,
01 주자
주자 [朱子] (1130~1200)
중국 남송의 유학자.
주자학 집대성
우주론적. 인간론적 형이상학 수립
이기론(理氣論), 성즉리(性卽理),
선지후행 (先知後行) 등을 주장
★ 분서갱유란 ?
진나라의 승상인 이사(李斯)가 주장한 탄압책으로
실용서적을 제외한 모든 사상서적을 불태우고 유학
주자학적 유학의 발전
(1) 배경
1> 17~18세기, 주자성리학이 뿌리를 내리고 교조화되는 흐름과 맞물려 실학, 양명학, 탈주자적 경전 해석 등 반주자학적 유학 사상이 등장
2> 백호 윤휴(白湖 尹鑴)와 서계 박세당(西溪 朴世堂)의 탈주자적 경전 해석은 집권 세력인 노론의 영수 우암 송시열(
조화롭게 하여 몸이 훼손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 중 략 … ≫
Ⅱ. 동양과 동양사상
1. 공자
극기복례
2. 맹자
1) 인의, 사단
인의예지라는 네 가지 덕의 단서
2) 도가사상
무위 자연
cf) 수능(도가 사상, 순자 : 성악설)
3) 성리학
의리 정신 중시, 존천리 거인욕
양명학인 이유는 왕수인의 호가 양명이기 때문이다. 왕양명은 성리학에 대해 비판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그의 이전에 주자가 살고 있었던 시대에 주자의 성리학을 비판하였던 육상산이라는 학자의 사상을 계승, 변형하여 양명 스스로가 독자적으로 발전시킨 학문이다.
4. 양명학의 핵심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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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가에 비교하면서, 그들에 못지않은 민권사상가라고 평가하였다. 김용걸, 「조선후기 실학사상에 대한 회고와 전망」,『동양철학연구 19』, 동양철학연구회, 1998
한편, 한말의 각 신문에서도 다산에 관하여 소개하였다. <황성신문>은 1899년 4월 17일부터 2회에 걸쳐 다산의 경제사상을 단편적으로
Ⅰ. 동양윤리사상의 이론
1. 사랑(인)
우주 안의 만물은 서로가 서로를 위해 태어났다. 나는 남을 위해 태어났고, 또 남은 나를 위해 태어났다. 즉 남을 사랑하는 것이 나의 임무이고, 나의 존재이유이다. 이는 시작도 끝도 없이 순환한다.
그렇다면 남을 돕는다는 것, 남을 사랑한다는 것은 어떻게 하는